오늘은 엔화 투자하는 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환전 수수료 아끼는법, 엔화 전망 등에 대해서도 가볍에 5분만에 볼 수 있도록 볼 예정이니,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엔화 투자하는 법을 알아야 하는 이유
엔화 투자하는 법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엔화는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두 번째 단일 통화로 세계 경제와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엔화가 적절한 가치 이하로 평가받고 있을 때 우리는 엔화에 투자함으로써 이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죠.
현재 2023년 6월 기준 엔화는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을만큼 저렴할 뿐만 아니라, 2022년 러-우 전쟁으로 인해 우리나라조차 물가가 많이 오른 반면에 일본의 물가 상승은 여전히 둔화되어 일본 내에서 저렴한 엔화를 통해 소비하기 매우 적합해진 상황입니다.
이러한 환경을 잘 활용한다면, 평소에 원했던 일본 브랜드 및 소비재를 구매함으로써 저렴하게 제품 및 서비스를 소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외에도 엔화에 투자함으로써 우리는 훗날 엔화가 원래가치를 평가받게 될 때 또 다른 환차익을 통해 돈을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환을 통해 차익을 내기위해 매매할 때 수수료 아끼는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환전을 통한 거래 차익을 낼 때 반드시 참고해야 할 글이 있다면 위 두 개의 글을 참고하면 되니 환전 매매를 본격적으로 하시기 전에 반드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엔화 투자하는 법 종류 알아보기
엔화를 투자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한데, 그 중 대표적인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엔화 직접 환전하기
엔화를 직접 현찰로 환전함으로써 투자하는 방법인데요. 이에 대한 장점은 바로 일본 현지에서 무언가 구매를 할 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 거래를 하면서 돈을 벌고, 사용하는데 매우 직관적이기 때문에 누구나 접근하기 매우 쉽죠. 은행을 통해서 우대금리를 알아보고 환전함으로써 엔화 환전 수수료도 저렴히 할 수 있구요. 우대 수수료 관련한 글이 궁금하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직접 환전에 단점은 아무래도 환전 수수료가 완전히 없기는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에서 나의 환차익 부분의 일부가 수수료로 비용이 나가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감수해야 한다는 점이죠.
2. 엔화 ETF 투자하기
엔화 ETF란, 마치 증권 시장을 통해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는 상품이지만, 엔화가 오르면 가격이 오르고, 떨어지면 같이 떨어지는 ETF 상품을 뜻합니다.
ETF는 펀드 상품이지만, 주식처럼 증권시장에서 거래가 자유로운 펀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엔화 가격의 오르내림에 따라 펀드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상품이 엔화 ETF인 것이죠.
국내에서 ETF를 통해 쉽게 엔화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Tiger 일본엔선물’밖에 없습니다.
해당 ETF는 미래에셋운용에서 만든 ETF 상품으로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엔화 ETF 추천은 위 상품만 추천드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실제로 해당 상품은 투자하기에 나쁘지 않은 상품입니다. 차트에서 보이는 것처럼 굉장히 가격이 내려온 상황임을 알 수 있죠.
현재 일본 주식시장이 매우 뜨거운 상황인데, 엔화의 저렴함으로 인해 더욱 투자하기 매력적인 상황입니다. 같은 원화로 더 많은 주식을 사들일 수 있기 때문이죠.
훗날 엔화의 가치가 오른다면, 환차익까지 챙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엔화 투자 전망
엔화 투자 전망은 현재 20년 넘는 기간동안 디플레이션을 겪어온 일본이 서서히 물가 상승을 겪는데,
이 현 상황을 통해 경기 부양을 시킬 기회를 놓쳐선 안되는 일본입니다. 그렇다고 일본은 현재 금리도 높이
기 어려운 상황이죠. 왜냐하면, 경제를 살리기 위해 엄청난 부채를 땡겨와 전 세계 국가 부채율 1위인 국가이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금리가 오르지 못할 명확한 이유와 현재 살아나지 않는 소비 심리로 인해 엔화가 기존 화폐의 가치를 높이는 공식인 ‘금리’로 인해 높아질 것을 예상하는건 어려워 보입니다.
현재 이처럼 하락하는 이유는 전 세계가 물가 상승으로 긴축을 시도하는 와중에 일본과 중국만 경기 부양을 시도하고 있으면서 가계 및 기업에 자금을 대주고, 금리를 올리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로인해 실제로 일본 내에 투자가 늘어나고 있고, 증시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화폐 가치를 올려주는 공식인 ‘금리’가 높아짐에 따라 엔환율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것을 기대하기 보단, 일본 내에 투자가 늘어남에 따라 엔화 수요 증가로 엔 환율 정상화를 노리는 것이 빠를 것으로 보여집니다.
즉, 현재 엔화 환율이 정상적으로 당장 돌아오길 기대하기 보단, 지나치게 떨어졌으니 이를 통해 추가적인 활용을 통해 저렴한 엔화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주식투자 혹은 실물 소비재 구입 등으로 말이죠. 당연히 저라면 당장 일본 여행 떠날 것 같네요.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며, 성공적인 투자 되시길 바랍니다 : )
요약
엔화 투자하는 법에 무엇이 있나요?
1. 엔화 직접 환전
2. 엔 선물 ETF 투자하기
3. 엔화 예금하기
4. 일본 주식 투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