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9월에 일본여행을 가게 되어서 일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챙기면서 꽤 어려웠는데요. 다음에 제가 또 갈 때 보기 위해 체크리스트 정리를 해둘겸 글 작성하니, 일본여행 가시는 분들도 도움받아가시길 바랍니다.
일본여행 준비물
일본여행 할 때 지금부터 알아볼 딱 9가지만 준비해둬도 일본여행 퀄리티가 달라진 경험을 해서 무조건 챙겨가는 물건들인데요.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현금과 별개로 체크카드 이용을 안해보신 분들은 일본여행시 반드시 챙겨둬야 하는 ‘트레블월렛’ 이용 방법에 대해 숙지해두시면, 매우매우 편리한 여행 되실 수 있으니 아래 글 참고하셔서 꼭 발급해두시길 바랍니다.
위 카드는 출국 5일 전이 아니라면, 발급 받은채 출국이 어려울수도 있기 때문에 출국까지 5일도 안 남은 분들이라면, 글 안에 주의사항을 확인한 후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비용이 들진 않으니 받아두셔도 상관은 없어요 ~
그러면 본격적으로 일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10가지
1. 여권
가장 먼저 여권을 준비해야 합니다. 일본여행 말고도 해외로 출국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소지해야 하는 준비물이 여권입니다. 여권은 해외에서 나를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역할을 대신해주기 때문에 소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여권의 영향력은 세계 2위 수준으로 해외여행시 훔쳐야 할 물품 대상 우선순위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물론 일본여행의 경우 치안의식이 우리나라 수준으로 높은 나라라서 문제없지만요.
만약에 여권이 없다면 여권 발급을 진행해야 하는데, 여권 발급 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들어가 자세한 내용 확인 가능하십니다.
참고로 여권 발급까지 2 ~ 3 주가 소요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여권이 없는 것이 아닌, 만료된 경우 만료된 여권 갱신을 하는 제도는 별도로 없으니 위 링크를 통한 신규 발급 방법을 통해 여권을 새롭게 구비하셔야 합니다.
2. 항공권
당연히 일본여행 할 때 배편을 구해 가는게 아니라면 항공권은 필수입니다. 항공권을 예매할 때는 왕복 항공권 티켓을 끊는 것이 좋겠죠?
우리나라 국민은 일본여행 시 무비자로 90일간 체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편도로 항공권을 끊을 경우 불법체류를 염두하는지 체크하기 위한 입국심사가 까다로워질 수 있습니다.
설령 여행이라도요.
해당 지역 거주지가 없다면 왕복 티켓으로 끊는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티켓을 안 끊은 상태라면, 아래에 항공권 최저가 검색 기능이 있으니 이용 후, 예약 계획을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항공권을 준비해뒀으면, 다음으로 준비할 것은 바로
3. 환전
일본 여행을 할 때에는 카드를 안 받는 곳도 많기 때문에 현금이 필수입니다. 관광지역은 카드 결제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동시에 ‘트래블월렛’ 이용이 필수라고 할 수 있죠.
그러나 혹시 모를 경우 대비해 현찰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전을 할 때에 당연히 중요하게 봐야하는건 ‘환전 수수료’죠. 트래블월렛은 디지털 지갑에 충전하는 것이 무료인 것이라 현금을 환전할 때 환전수수료가 적게 드는 곳은 별도로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글은 아래에 준비해뒀으니 꼭 확인하시고, 환전 수수료 줄여서 현금 준비해 가시길 바랍니다.
환전할 때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환전 지폐의 종류를 다양하게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5만엔을 현금으로 들고 갈거라면, 3만엔은 만엔짜리 지폐로 가져가고, 2만엔은 1천엔 지폐로 환전해달라 하면 은행에서 지폐를 나눠서 지급해주니 꼭 그렇게 하시길 바랍니다. 만엔은 우리나라 지폐로 10만원의 가치가 있기 때문에 꽤 큰 돈임을 잊어선 안됩니다.
4. 동전 지갑
일본여행 시 필요한 현금은 지폐 뿐만 아닌, 동전도 정말 다양하게 사용합니다. 실제로 현금을 많이 사용하는 만큼 지폐를 사용한 후, 동전으로 거슬러주는 경우가 많아 난처할텐데, 국내에선 대부분 안 받지만 일본에선 절대 그러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일본의 동전 종류로 100엔, 500엔 등이 있는데 이 동전의 가치가 무려 1,000원과 5,000원 수준이기 때문이죠. 동전으로도 구매할 수 있는게 정말 많답니다.
일본 여행시 제가 사용했던 동전지갑을 추천해드리면, 아래와 같은데 제품 비교해보시고 구매 결정해보시길 바랍니다.
5. 포켓 와이파이, 유심
해외여행을 갈 때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포켓 와이파이를 빌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포켓 와이파이 없이 스마트폰을 들고 가봤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죠.
포켓 와이파이는 지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경제적입니다.
지참해야 하는 만큼 한 사람 중심으로 동행자가 멀어지면, 포켓 와이파이가 없는 인원은 이용이 어려워집니다. 그러니 잘 생각해서 포켓 와이파이와 유심 중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아래에 최저가로 빌릴 수 있는 포켓 와이파이와 유심 바로가기 링크를 둘테니 궁금하시면 들어가 비교해보시면서 계획 짜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이용을 위한 준비가 끝났다면, 다음으로
6. 110V 전환 콘센트 (일명 돼지코)
우리나라 표준 콘센트 코드는 220V 이기 때문에 일본에서 전자 제품을 이용하면 콘센트 규격이 전혀 달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를 중간에서 전압을 맞춰주는 전환 어댑터가 필요한데 이를 돼지코라고 부르죠.
제가 일본 외에도 다양한 여행지에서 사용하기 위해 구매하고, 직접 써본 제품으로 추천드리는데, 다양한 상품 비교 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7. 상비약
해외에서 아프면, 병원에 가기도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인 상비약은 구비해두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아이와 함께 여행을 계획 중인 보호자라면 반드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상비약의 종류는 종합감기약, 해열제, 소염진통제, 소화제, 지사제, 마데카솔, 밴드(방수) 등이 있습니다.
8. 출입국 신고서 정보
출입국 신고서는 보통 다른 나라로 입국 시 반드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항공기 내에서 지급해줍니다. 물론 항공사에서 짐을 맡길 때 데스크에서 미리 받아 작성도 가능합니다.
출입국 신고서에 작성할 내용은 ‘이름’, ‘영문이름(여권과 동일)’, ‘생년월일’, ‘한국집 주소’, ‘여권번호’ ,’항공편명’, ‘직업’, ‘목적(여행)’, ‘일본 내 숙소주소 및 전화번호’ 등이 있습니다.
모든 정보를 영어로 작성해야 하며, 사전에 미리 준비하는게 편합니다. 심지어 숙소 번호 및 주소는 미리 준비해두지 않으면 작성에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미리 작성하시길 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귀찮다면, 항공기에 탑승해 스튜어디스께 직접 물어보며 작성하셔도 무방합니다.
9. 교통 패스권
교통 패스권을 이용하면 교통비가 비싼 일본 내에서 보다 저렴하게 여행 기간동안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법이 다소 복잡하기 때문에 따로 교통 패스권에 대한 글을 자세히 정리해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일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에 대해 전부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이 위와 같은 일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준비한다면, 일본여행이 보다 풍요로워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즐거운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