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보험이란, 무엇인지 3분만에 알아보자 (ft. 가입, 필요성, 단독사고 제외)

자동차보험 처음 가입하는 분들은 다양한 용어로 거부감부터 들기 시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은 무조건 들어야 한다는 주변 말로 인해 들긴 해야하니 지금 여기까지 검색해 들어온거라 생각되는데요. 그러니 오늘은 자차보험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차보험이란?


자차보험이란,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자동차보험과 다르게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 보험입니다. 또 사고 발생할 경우 내 차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 드는 보험이죠.


‘자차 = 자기차량손해담보’로 자차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자신이 피해차량이라면 상대방에게서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자신이 가해자가 되는 경우라면 자신의 과실이기 때문에 자기 차량에 대한 피해금액은 오로지 자신이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때 자차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자신의 차량이 파손된 부분에 대해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자차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죠.


만약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에 대한 내용이 어려운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자차보험은 모든 자동차 보험 중 가장 높은 보험료를 자랑합니다. 그렇기에 선택 가입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 중 하나인 것이죠.


이러한 높은 보험료로 인해 자차보험 가입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래에 해당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자차보험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자차보험 필요성

  • 운전 시작 얼마 안 된 초보자
  • 신차 구매자
  • 외제차 모는 운전자

위 세 가지에 해당되는 분들은 보험료 부담이 좀 커진다고 해도 자차보험을 최대한 모든 특약을 넣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차보험의 필요성은 위 세 유형 운전자에겐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자차보험이란



자차보험 가입, 저렴하게 하는법 ‘단독사고 제외’


그리고 위 3가지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자차보험은 하는게 좋은데, 자차보험 특약 중에 ‘단독사고 제외’라는 특약을 빼고 가입한다면 자차보험의 보험료 전체 40% 정도 절약된 채로 가입도 가능하니 위 3가지에 해당 안되는 운전자 분들도 꼭 드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단독사고 제외’란 말은 상대방 차에 피해를 입히지 않고 단독으로 일어난 사고에 대한 보상을 제외하고, 차량 간에 사고에 대한 보상만 받을 수 있는걸 의미합니다.


흔히 주차, 사건 사고, 빙판 미끄럼 충돌, 담벼락 충돌 등을 통해 자차가 긁히거나 파손되는 경우에 보상을 받기 위한 보험 상품인 것이죠.

자차보험이란



만약 자신이 차량을 다양한 환경에서 수차례 몰아본 경험이 있어 개인적인 실수로 인한 단독사고가 나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이 부분에서 특약을 제외하고 자차보험에 가입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상황에도 대비하고 싶다면, 단독사고 제외를 해서는 안되는 것이죠. 더욱 자차보험 필요성이 강조되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 자연재해로 인한 사고

– 가해자를 모르는 사고

– 늦어지는 사고처리

– 법적책임



자차보험의 모든 특약을 넣어둔 상황이라면 내 과실, 상대방 과실 상관없이 자차 특약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상대방 100프로 과실인 경우에는 자차보험 필요없이 내 차에 대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죠.




이렇게 오늘 글을 통해 자차보험이란 무엇이고, 자차보험 필요성 그리고 가입에 대한 부분까지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보다 정확한 내용을 인지하고, 자신의 필요에 맞는 선택하시는데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나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