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사이트 보는 법 뜻 종류 3가지, 거북이도 이해할 수 있음



재무제표 사이트부터 보는 법 뜻 종류까지 재무제표에 관해 당신이 알아야 모든걸 넣었습니다. 이 글 하나로 쉽고, 간편하게 원하는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거북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간단하게 적었으니 꼭 읽고 원하는 정보 얻어가세요.

재무제표 사이트 보는 법 뜻 종류


재무제표는 주식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입니다. 또 재무제표를 어떤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지, 재무제표 보는 법은 어떻게 되는지, 뜻과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이 글 하나로 완벽히 알아가세요.


재무제표 뜻


재무제표 뜻에 대해 알아보면,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경영 성적·재정 상태를 이해 관계자에게 보고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작성되는 회계 보고서. 대차 대조표·손익 계산서·이익 처분 계산서·재무제표·부속 명세표로 이루어짐.’


쉽게 말해 기업이 돈을 벌고, 돈을 쓰고, 투자하고, 돈을 쟁여둔 모든 기록을 담아둔 장부같은 것이다.


이런 장부를 통해 투자자인 우리는 기업이 제대로 돈을 벌고 있는지, 벌어들인 돈은 제대로 관리해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 후 투자할 기업을 선별할 수 있다.


기업은 투자자로 하여금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야 할 이유가 있고, 우리는 그 정보를 적극 활용해야만 올바른 투자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재무제표는 어디서 볼 수 있을까?

재무제표 사이트


기본적으로 재무제표를 보는 사이트는 국내 기준 ‘전자공시’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볼 수 있다.


해당 사이트는 정말 다양한 기능을 통해 매우 자세한 항목까지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실 재무제표 관련 정보는 전자공시에서 전부 얻을 수 있다.

재무제표




전자공시 안에서 재무제표를 열람하기 위해 봐야하는 보고서는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등으로 나뉜다. 이 셋은 기간에 따라 기업이 공시하는 보고서의 이름이 달라지는 것이다.


1,3분기에는 분기보고서, 2분기에는 반기보고서, 4분기에는 사업보고서가 공시된다.


해외의 경우 국내 전자공시처럼 ‘SEC‘라는 기관이 있는데,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 ’10-K’라는 보고서를 찾아서 보면 된다. 10-K는 한국의 사업보고서와 같은 것이라 보면된다.



그러면 이렇게 사업보고서까지 들어왔을 때, 어떻게 재무제표를 보면 될까?


재무제표 보는 법


재무제표를 볼 때에는 기본적으로 ‘비율’을 봐야한다. 전체 항목대비 내가 보려는 항목의 비율과 전년대비 변화 비율을 살피는 것이다.


말해줘도 아마 이해가 안될테니 바로 예시를 통해 살펴보자.


삼성전자 2022년 재무상태표


이는 전자공시에서 열람 가능한 삼성전자의 2022년 사업보고서다.


보이는 것처럼 자산총계는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나뉘어져 있다. 또 유동자산은 여러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고, 비유동자산도 마찬가지다.


이렇게 나뉜 유동자산 속에 항목들 중 비중이 높은 항목들을 보면, ‘현금성자산’, ‘단기금융자산’, ‘재고자산’, ‘매출채권’ 등이 보인다.


그리고 이들 중 전년대비 큰 변화율을 보인 항목을 추려보면,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이 유독 눈에 뛴다. 나머지는 비중이 크지 않거나, 비중이 있더라도 큰 변화가 없는 항목들이니 과감히 분석에서 제외해도 된다.


차라리 다른 항목을 분석할 시간에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이 기업 내에 어떤 이유로 변화했는지 더 자세히 찾아보는 것이 득이 되는 분석이다.


재무제표를 볼 때 많은 사람들이 완벽히 분석하려고 한다. 오히려 ‘큰 수의 법칙’에 따라 훨씬 유의미한 항목에 분석할 시간을 투자해보자.


재무제표 종류


재무제표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뉜다.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다.


개별적으로 쉽게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손익계산서는 일종의 가계부와 같은 것이다. 우리가 가계부를 작성할 때 어디에서 돈이 들어오고, 어디에 돈을 썼는지 기입하듯이 기업의 수입과 비용을 기입하는 장부가 손익계산서다.


재무상태표는 기업이 돈을 쓰거나 모아둔 곳을 살피는 곳이다. 기업의 자산, 자본, 부채 등을 따로 기입한 장부이며, 기업의 자산 건전성 상태를 확인할 때 보는 장부다.


위 예시로 든 삼성전자 재무제표도 재무상태표의 ‘자산’ 부분에 속한다.


현금흐름표는 우리가 돈을 벌어도 정작 월급은 통장을 스쳐지나간다는 말이 있듯이 잔고는 없지 않을 때를 위해 만들어진 장부다. 무슨 소리냐고?


우리는 매달 월급이 통장에 꽂히지만, 정작 ‘현금’은 잠깐만 있다가 다 빠져나가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이처럼 벌어들이는 수익과 비용 대비 우리 손에 쥐어진 ‘현금흐름’ 자체는 달라질 수 있다.

재무제표



대표적인 예시로 자영업자 사장님은 매출액이 엄청 잘 나오고 있지만, 매출액이 나오는 족족 주머니에 현금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카드사에서 정산을 받아야 매출이 현금으로 들어온다.


이처럼 ‘수익’과 ‘현금흐름’ 간에 시차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시차로 인해 올바른 분석이 안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오로지 ‘현금흐름’에 맞춰 작성된 장부가 현금흐름표다.


현금흐름표를 분석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매출의 성장 대비 현금의 부재인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손익계산서를 보면서 매출액 성장과 순이익 성장이 잘 이뤄지고 있는 것을 파악했지만, 정작 현금흐름은 뒤늦게 들어와 기업이 직원들 월급도 못 주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을 ‘흑자도산’이라고 말한다. 이익이 나오는 장부 상에는 흑자가 나오고 있지만, 현금흐름은 부족해 정작 기업이 망해버리는 상황을 말한다.


단순히 손익계산서만 봄으로써 기업의 현금흐름이 막혀 휘청거리고 있는 기업을 고르게 될 수도 있으니 반드시 현금흐름표도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

요약


재무제표 보는 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재무제표는 비율을 살펴야합니다. 내가 분석하려는 항목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항목을 찾아야 하고, 그런 항목들 중 전년대비 가장 큰 변화 비율을 보인 것들을 우선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재무제표 사이트는 무엇이 있나요?

재무제표를 보는 사이트로 국내에는 전자공시가 있고, 해외에는 SEC가 있습니다.

재무제표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재무제표는 크게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로 구성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PER 높은 기업과 주식의 특징 사례 5가지

PER 뜻 계산법 보는법, 원숭이도 이해할 수 있음

주식 PER 1,000% 활용법

PBR 뜻 계산 방법 보는법, 붕어도 이해할 수 있음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나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

평균 평점 1 / 5. 투표 수: 1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