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 높은 기업과 주식의 특징과 사례 5가지



PER 높은 기업과 주식은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PER이 낮을 때 이처럼 높아질 기업과 주식을 찾을 수 있다면 엄청난 수익률을 자랑할 수 있죠.


따라서 오늘은 PER 높은 기업과 주식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저렴할 때 미리 이런 기업들을 투자할 수 있는지 적용해볼 수 있는 내용들을 다뤄보겠습니다.


PER 높은 기업과 주식의 특징과 사례


PER 높은 기업과 주식은 분명 특정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특징을 잘 파악하면 미리 PER이 오를 기업을 선점해 저렴할 때 기업을 투자해서 큰 주가 상승을 누릴 수도 있다.


그러니 이번 글을 통해 PER 높은 기업과 주식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놓도록 하자.


참고로 PER 보는법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은 ‘PER 뜻 계산법 보는법, 원숭이도 이해할 수 있음‘ 글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PER 높은 기업과 주식의 특징


PER 높은 기업과 주식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보입니다.

  1. 높은 영업이익률
  2. 빠른 성장률 (매출액, 순이익)
  3. 낮은 매출원가
  4. 높은 기술력
  5. 산업의 성장 기대치

이처럼 훌륭한 경쟁력을 가진 기업은 자연스럽게 기대를 받게 되고 PER 높은 주식이 되는 것이다. PER 높을수록 비싼 기업이란 이미지가 있지만 위의 조건을 전부 충족한다면 PER은 숫자에 불과하다.


왜 그런지 하나씩 살펴보자.

  • 높은 영업이익률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이는 기업은 동종업계 비슷한 회사와 비교할 때, 같은 매출이라면 훨씬 큰 이익을 낸다. 이런 이익은 기업의 성장을 위한 재투자로 사용될 수 있게 된다.


이와같은 식으로 순이익이 더 많이 벌리는 기업은 여러 면에서 성장에 유리하고, 이는 기업의 기대치를 끌어올리게 된다.


따라서 높은 영업이익률을 가진 기업이 있다면, 동종 업계 내의 경쟁사 안에서 가장 높은 PER을 가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 빠른 성장률 (매출액, 순이익)

빠른 성장률이 기업의 기대치를 높이는건 당연하다. 왜냐하면 지속적으로 상승을 보인 기업이 앞으로도 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순이익의 성장률이 높다면 현재 PER을 높이더라도 다음 실적이 기입될 때에는 크게 낮출 수 있으니 미리 주가 상승을 선반영해 PER을 높여놔도 부담이 덜 되기 때문이다.


다만, 이와같이 지속적으로 기대를 받다보면 점점 그 기대치는 객관적인 수치를 넘어 비이성적인 수치까지 도달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될 경우 오히려 기대치로 인해 올린 주가는 고평가된 경우가 많으며,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높은 성장률 자체는 기대치로 PER을 높이지만, 그 정도가 너무 지나치게 된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 낮은 매출원가

낮은 매출원가는 1번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만드는 기반이 되는 지표다. 특히 경쟁사 대비 낮은 원가를 가진 기업이라면, 장기적으로 훨씬 더 빠르게 성장할 환경에 놓여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왜냐하면 원가라는 것은 기업의 탄생 과정에서 처음 갖춰진 시스템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중간에 바꾸기란 매우 어렵다.


특히 제조업은 규모의 경제를 통해 어느정도 수준 이익률을 올릴 수 있지만(=원가율을 낮출 수 있지만), 그 한계가 명확하고 그 이상은 기업의 시스템을 초기에 어떻게 설정했냐에 좌우된다.


그만큼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큰 연관이 있으므로 기업의 원가를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 높은 기술력


높은 기술력은 너무 당연히 기업에게 기대심을 품게 해준다. 만약 세계에서 특정 기술을 가진 기업이 1곳 밖에 없다면, 그리고 그 기술력이 너무나 필요한 기술이라면 그 기업은 성장할 수밖에 없다.


그런 기업에 투자를 하려고 할 떄, 당연히 투자자들은 기대를 하게 될 것이고, 그 기술력에 특히 큰 점수를 줄 것이다. 그것이 바로 PER이 되는 것이다.



  • 산업의 성장 기대치

기업이 속한 산업이 성장하는 산업이라면 당연히 그 기업은 유지만 해도 산업의 성장하는 만큼은 성장을 할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기업이 산업 내에서 추가적인 성장을 일궈낸다면 엄청난 성장으로 이어지게 되겠죠. 확률적으로 훨씬 유리한 환경 속에 있는 것이니 성장하고 있는 산업은 당연히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기대치 상승과 PER의 상승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PER 높은 기업과 주식의 사례

PER 높은 기업과 주식의 특징을 보여준 사례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높은 영업이익률, 낮은 원가



높은 영업이익률을 가진 기업이 전부 성장하진 않지만, 분명한 것은 더욱 가파른 상승을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클래시스‘라는 피부미용기기 기업이 있습니다.

클래시스 주가 차트



이 기업은 초기에 적자에서 30%대 마진율 그리고 현재 50% 마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기업으로 이런 성장 과정에서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였다.

루트로닉 주가 차트


반면에 유사 업종에 있던 ‘루트로닉‘이란 기업은 훨씬 부진한 퍼포먼스를 보인 것을 볼 수 있다.


  • 빠른 성장률 , 산업 성장률 기대치


산업 성장률 기대치가 매우 높고, 이로인해 빠른 성장률을 보인 대표적인 기업은 바로 국내 2차전지 소재 기업들이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면서 자연스럽게 2차전지 시장이 커지고, 이 중에서도 소재 기업들이 엄청난 성장을 보였다.



그 결과 10배 이상의 주가 상승률을 올리게 된 기업들도 정말 많다. 그만큼 높은 성장률은 PER을 높이면서 주가가 상승하기 때문에 엄청난 주가 상승률을 보여준다.



  • 높은 기술력


높은 기술력의 경우 얼마나 세계에서 해당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 적고, 그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 많은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반도체 장비 기업 중 ASML이란 기업이 있는데, 해당 기업은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만들 수 있는 반도체 장비가 있으며, 이는 앞으로 반도체 산업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장비입니다.


그렇기에 삼성전자를 비롯해 인텔, TSMC 등 전세계에서 가장 크다는 반도체 기업들이 ASML에게 찾아가 오히려 장비를 팔아달라고 부탁할 정도죠.




이런 기업의 주가 흐름은 안봐도 당연히 엄청난 상승을 보였겠죠? 그래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ASML 주가 차트


이처럼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인 ASML의 PER은 전 세계에서 잘나가는 반도체 장비 기업들에 비해 10 ~ 15 정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이 PER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된다는걸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세계 독점에 가까운 기술력은 2018년 부근부터 주목을 받았으며, 그 때부터 PER이 가파르게 상승했던 것이 목격된다.

마무리

이와같은 PER 높은 기업과 주식은 앞서 알려준 특징을 통해 계속해 기업을 찾으려는 노력이 수반될 때 훨씬 쉽고, 빠르게 해당되는 기업을 찾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세상에 투자할 기업과 돈 벌어다 줄 기업은 참 많다는걸 깨닫게 될테니, 부디 부단히 공부하고, 찾아가며 투자를 오랫동안 해 나아가길 바란다.


당신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한다.


요약

PER 높은 주식은 어떤 주식인가요?

PER 높은 주식

PER 높은 주식은 대체로 성장성이 높아 미래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기업들을 의미합니다.

PER이 높으면 어떤 위험이 있나요?

기업의 미래 기대치로 올린 주가인 만큼 실적에 대한 기대치가 무너지는 시기에는 주가가 크게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즉, 변동성이 매우 커집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나요?

평점을 매겨주세요 !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 !